인슐린 다이어트 : 호르몬과 다이어트의 관계

안녕하세요~ 최라파 입니다! 더 건강한 생활 습관을 향한 여정에서 신체 기능 중 하나인 호르몬과 다이어트의 복잡한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생활 습관과 다이어트는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 과정에서 인슐린 다이어트는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 다이어트가 신체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그리고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생활 습관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봅시다.

간 이해하기

신체의 발전소라고도 불리는 간은 다양한 필수 기능을 수행합니다. 영양소 처리부터 유해 물질 해독에 이르기까지 간은 신체의 원활한 기능을 보장합니다. 주요 기능 중 하나는 글리코겐과 지방의 저장 및 방출을 통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몸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류를 순환하여 다양한 신체 기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로 쓰고 남은 포도당은 위험하므로 간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합니다. 그것은 필요할 때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의 한 형태인 글리코겐으로 과잉 포도당을 저장합니다.

이제 여기의 문제가 있습니다. 간은 글리코겐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한계에 도달하면 여분의 포도당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활용하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합니다.

인슐린 다이어트

인슐린의 역할

음식을 먹어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우리 몸에서 분리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췌장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입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신체는 탄수화물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혈당 수치를 높입니다. 그러면 인슐린이 개입하여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하여 에너지로 사용하거나 저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하고 남은 양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만들어 간에 저장하고, 그러고도 남아있는 포도당을 지방으로 전환하여 간과 우리 몸에 쌓아 놓습니다. 또한 지방 분해를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인슐린은 이 모든 과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당과 지방을 우리 몸에 저장하는 호르몬인 셈이지요.

글리코겐과 지방의 사용

반대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인슐린의 분비는 점점 줄어들게 되고, 우리의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포도당도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간에 쌓아 놓았던 글리코겐을 다시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글리코겐마저 다 쓰고 나면 그제야 우리가 없애고 싶은 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지방을 채 사용하기 전에 배가 고프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또 밥을 먹게 되고, 우리 몸은 다시 인슐린을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인슐린 저항성

밥을 먹고, 인슐린은 다시 분비되고.. 잘못하면 지방이 계속 우리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인슐린이 적당히 분비되면 좋겠지만, 우리는 밥만 먹는 게 아니죠?? 밥을 먹고, 카페에 가서 디저트를 먹고, 또 야식을 먹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우리의 입에 넣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슐린이 쉴 틈 없이 과다 분비되는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다 보면 인슐린을 받아들이는 호르몬 수용체가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인슐린 저항성’입니다. 우리 몸이 고장이 나게 되는 것 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원래의 역할인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바꾸는 역할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액에 포도당 농도가 높아져서 당뇨에 걸릴 수 있고, 우리 몸은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필요하므로 인슐린을 더욱더 많이 분비하게 됩니다. 이렇게 인슐린 고농도 현상이 지속되다 보면 우리 몸의 지방은 계속 쌓여 가겠지요.

인슐린 고농도 현상이 지속되고, 인슐린 저항성은 늘어가고, 또 우리 몸은 인슐린을 계속해서 분비하고.. 악순환의 시작!

위험한 유혹 : 설탕

간식과 야식뿐만이 아니라 우리는 디저트를 좋아합니다. 케이크과 여러 가지 빵 종류와 달콤한 음료, 그리고 시원한 팥빙수까지.. 모든 것이 설탕입니다. 설탕을 이루는 구성요소 중 50% 정도는 과당입니다. 이 과당은 포도당과는 다르게 우리 몸에서 이용되어 분해되지 않고, 간에서 바로 쌓여 지방간을 만듭니다.

그런데 이 간에 쌓인 지방은 위에서 말한 인슐린의 오류.. 즉 인슐린 저항성을 엄청 잘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악순환의 연속이지요.

인슐린 다이어트 지방 연소

악순환의 연속 : 코르티솔과 렙틴

이런 악순환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몸은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우리 몸에 혈당을 높여주고, 또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고, 악순환에 하나의 축이 또 추가됐습니다! 이렇게 받은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못 자게 되면 코르티솔 분비를 또 자극하게 되므로 잠도 잘 자야 합니다.

이 악순환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계속되다 보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인 ‘렙틴‘ 또한 고장 나게 됩니다. 배부름을 느끼지 못하고 나도 모르게 계속해서 음식을 먹게 되는 것이지요.

악순환의 해결 : 인슐린 잠재우기

결국 우리의 비만은 호르몬 문제… 그중에서도 우리에게 없어선 안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 이 인슐린은 어떻게 해서 잠재울 수 있을까요?

바로 단식입니다. 음식을 먹지 않으면 인슐린의 분비는 점점 줄어들고 결국에는 조용히 잠을 자게 됩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이 칼로리만 바라보는 저칼로리 다이어트는 대사 능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삼시 세끼 이상을 먹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입에 칼로리가 있는 어떤 음식이라도 들어오면 인슐린을 분비하기 때문에 적합한 방식의 다이어트가 아닙니다. 인슐린이 바로 비만의 원인 중 하나이니까요.

결론

인슐린 다이어트는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과정입니다. 인슐린 다이어트를 최적으로 유지하려면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설탕 섭취와 가공식품을 피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은 다이어트의 선택 그 이상을 포함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정신 건강 및 자기 관리를 포함한 전반적인 삶의 질에 우선순위를 두면 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단식을 하면 근 손실을 가져오게 된다는 우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 Q1. 혈당 수치 조절에서 간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A1. 간은 여분의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하거나 글리코겐 저장이 가득 차면 지방으로 전환하여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Q2. 인슐린은 혈당 조절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A2. 인슐린은 에너지 또는 저장을 위해 세포에 의한 포도당 흡수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합니다.
  • Q3. 우리 몸에 글리코겐이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요?
  • A3. 저장된 글리코겐이 소비되면 우리 몸은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 Q4. 인슐린 저항성은 어떻게 발생합니까?
  • A4. 과식과 고 당분 식단으로 인한 과도한 인슐린 생산은 세포가 인슐린 작용에 덜 반응하게 되는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Q5. 간헐적 단식이 인슐린 수치를 관리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 A5. 간헐적 단식은 인슐린 생산을 줄여 우리 몸이 저장된 에너지를 활용하고 잠재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의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